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공부(경제)

[짧고 쉽게 만나는 핵심 경제 용어!] #22 시장 집중도(Market Concentration Ratio)(+다른 명칭)(++독점, 과점, 경쟁시장 기준까지!!)

by 가닥가닥 2022. 4. 21.
반응형
'시장 집중도'

 

완전 경쟁 시장, 독점, 과점 등 시장 구조를 나타내는 경제 용어들을 시리즈처럼 알아봐 왔는데요!

이번에 알아보는 '시장 집중도'가 바로 끝판왕입니다ㅎㅎ.

무슨 뜻이길래 끝판왕인지. 바로 알아보러 갑시다!!

반응형

시장 집중도

하나의 산업에서 기업들의 시장지배율을 측정하는 지표


('CR'또는 '산업 집중도 비율'이라고도 불립니다.)


*독점, 과점, 경쟁시장의 기준*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의 시장집중도가 50퍼센트 이상이면? -> 독점

시장점유율 1위부터 3위까지의 시장집중도 합계가 75퍼센트 이상이면? -> 과점

시장점유율 1위부터 4위까지의 시장집중도 합계가 40퍼센트 이하면? -> 경쟁시장


결국 우리가 알아본 시장 구조를 나타내던 용어를 사용하기 위해선 '시장 집중도'라는 지표가 꼭! 필요했던 것이죠!!

오늘도 글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짧고 쉽게 만나는 핵심 경제 용어!] #21 과점 (Oligopoly)(+과점의 기준)(++과점 예시)(+++스크린 독과

넵! 바로 돌아왔습니다ㅎ.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번 시간에 알아봤던 '독점'과 항상 함께 언급되는 용어! '과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갑시다!! 과점 유사하거나 동일한 상품을

youngmosa1line.tistory.com

 

 

[짧고 쉽게 만나는 핵심 경제 용어!] # 20 독점 시장(Monopoly Market)(+독점 시장의 근본적 원인과 예시

[짧고 쉽게 만나는 핵심 경제 용어!] 벌써 20번째 용어까지 왔네요. 생각보다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무도 제 글을 보러오지 않을 거라 생각했는데 말이죠 ㅎㅎ. 독점 시장 어느 기

youngmosa1line.tistory.com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