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공부(경제)

[짧고 쉽게 만나는 핵심 경제 용어!] #21 과점 (Oligopoly)(+과점의 기준)(++과점 예시)(+++스크린 독과점)

by 가닥가닥 2022. 4. 21.
반응형

넵! 바로 돌아왔습니다ㅎ.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번 시간에 알아봤던 '독점'과 항상 함께 언급되는 용어!

'과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갑시다!!

반응형

과점

유사하거나 동일한 상품을 공급하는 소수의 공급자가 존재하는 시장 구조


과점의 기준

 

다음에 올라올 '시장 집중도'포스팅에서 제대로 한 번 더 다루겠지만, '과점'은 시장 점유율 1위부터 3위까지의 시장집중도 합계가 75퍼센트 이상인 상태를 말합니다.

 

*시장 집중도: 시장 지배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지표(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룰게요!)


과점의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는 영화관이 있는데요,

'CGV(CJ)', '롯데 시네마(롯데)', '메가박스(제이콘텐트리)'가 영화 관객들의 대부분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롯데와 CJ는 영화 제작까지 맡고 있기 때문에 수익을 위해 스크린의 대부분에 '돈이 되는' 자기 기업 영화나 할리우드 대작들을 걸어놓는 '스크린 독과점'문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기업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이해가 됩니다. 기업이 돈을 벌려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죠.)


넵!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짧고 쉽게 만나는 핵심 경제 용어!] # 20 독점 시장(Monopoly Market)(+독점 시장의 근본적 원인과 예시

[짧고 쉽게 만나는 핵심 경제 용어!] 벌써 20번째 용어까지 왔네요. 생각보다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무도 제 글을 보러오지 않을 거라 생각했는데 말이죠 ㅎㅎ. 독점 시장 어느 기

youngmosa1line.tistory.com

 

 

[짧고 쉽게 만나는 핵심 경제 용어!] #19 완전 경쟁 시장 (Perfect Competitive Market)(+완전 경쟁 시장의

[짧고 쉽게 만나는 핵심 경제 용어!] 19번째 시간! 이번 포스팅은 '완전 경쟁 시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되겠습니다ㅎㅎ. 바로~가보자고요! 완전 경쟁 시장 공급자와 수요자가 다수 존재함으로

youngmosa1line.tistory.com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