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공부(경제)

[짧고 쉽게 만나는 핵심 경제 용어!] # 20 독점 시장(Monopoly Market)(+독점 시장의 근본적 원인과 예시까지)

by 가닥가닥 2022. 4. 21.
반응형

[짧고 쉽게 만나는 핵심 경제 용어!]

벌써 20번째 용어까지 왔네요. 생각보다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무도 제 글을 보러오지 않을 거라 생각했는데 말이죠 ㅎㅎ.


독점 시장

어느 기업이 공급하는 상품에 밀접한 대체재가 존재하지 않고, 그 재화를 한 공급자가 공급하는 시장.


독점시장의 근본적인 원인: 진입장벽의 존재.

예시로 사실상 동영상 관련 플랫폼의 일인자. 유튜브를 들어서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유튜브가 가장 큰 플랫폼이 된 지금

 

매력적인 컨텐츠가 많고, 무료라는 이점에서 많은 시청자가 모였다->더 많은 크리에이터가 유튜브에 모이게 되고(더 많은 시청자들이 플랫폼에 존재하기에)->더 많은 크리에이터가 더 다양하고 많은 콘텐츠를 만들고->더 많은 시청자가 모이는

 

형태로 순환하며 유튜브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상황에서 다른 플랫폼이 들어와서 독점을 끊기 위해서는 '무료이며' '유튜브에 버금갈 만한'매력적인 컨텐츠가 많다는 것을 어필하며 우선 많은 시청자를 모아야 합니다.

그 많은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생각하지 못한, 매력적인 컨텐츠를 사람들의 발길을 끌만큼 '많이' 만들어야 한다는 높은 진입장벽의 존재가 유튜브의 독점시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물론 요즘에는 '유료'임에도 사람들의 발길을 끄는 '넷플릭스'나 '디즈니 플러스', '왓챠'등 플랫폼이 생기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설명을 위해...)

*그렇게 생각해보니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왓챠' 또 요즘은 '파친코'의 '애플 티비 플러스'까지 정말 엄청난 일을 해낸 것이네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짧고 쉽게 만나는 핵심 경제 용어!] #19 완전 경쟁 시장 (Perfect Competitive Market)(+완전 경쟁 시장의

[짧고 쉽게 만나는 핵심 경제 용어!] 19번째 시간! 이번 포스팅은 '완전 경쟁 시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되겠습니다ㅎㅎ. 바로~가보자고요! 완전 경쟁 시장 공급자와 수요자가 다수 존재함으로

youngmosa1line.tistory.com

 

 

[짧고 쉽게 만나는 핵심 경제 용어!] #18 배출권 거래제도(Emission Trading System)(시사 용어!)(탄소 배

시사 뉴스에서 정말 많이 나오는 용어죠! 이번 시간에는 '배출권 거래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갑시다!! 배출권 거래제도 특정 오염 물질의 배출 총량을 정하여 나라마다 일

youngmosa1line.tistory.com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