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공부(경제)

[짧고 쉽게 만나는 핵심 경제 용어!] #11 열등재(Inferior Good)(정상재와 차이까지 예시를 들어서!)

by 가닥가닥 2022. 4. 18.
반응형

짧고 쉽게 만나는 핵심 경제 용어 시리즈!! 벌써 11편까지 왔군요.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볼 용어는, 저번에 알아본 '정상재'의 반대말이라고 할 수 있는!

'열등재'입니다.

바로 갑니다!!

반응형

열등재

 

소득이 감소함에 따라 수요가 수요가 증가하며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하는 재화.


이전에 '정상재'를 '대부분의 재화'라고 한 것 때문에 도대체 열등재는 무엇인가 궁금하실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요!

열등재는 정상재와 양자택일의 관계에 놓인 경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해가 더 잘되도록!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죠!!


사업가 A씨는 회사를 가기 위해 사람들이 붐비는 지하철을 이용합니다.
자가용 자동차는 기름값 외에도 유지비, 혹은 사고가 난다면 수리비를 지불해야 하는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죠. 그런 금액들은 지금의 A 씨가 감당하기엔 너무 큰 금액입니다.
하지만 5년 후, A씨의 사업이 대박을 터뜨렸습니다. 그의 소득은 5년 전에 비해 20배가 증가했죠.
그는 이제 더 이상 사람들에 치이지 않고 회사에 가기 위해 자가용 자동차를 사게 됩니다. 이제 그에게 웬만한 돈은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이 이야기에서 양자택일의 관계에 놓인 것은 '지하철'과 '자가용 자동차'입니다.

'지하철'과 '자가용 자동차' 중  A씨의 소득이 늘어나기만 한다면 수요가 향할 곳은 '자가용 자동차'입니다.

 

정리해보자면

이 이야기에서 '정상재'는 '자가용 자동차'가 되고.

반대로 소득이 늘어남에 따라 수요가 적어질, A 씨의 우선순위에서 밀리는(열등한) '열등재'는 '지하철'이 되겠습니다.


이번엔 좀 글이 길어졌네요 ㅎㅎ.

끝까지 봐주신 여러분! 모두~정말~감사드립니다!!

 

[짧고 쉽게 만나는 핵심 경제 용어!] #10 정상재 (Normal Good)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볼 용어는~~~~~~~~~! 바로 '정상재'입니다. 알 것 같으면서 모르는 것 같기도 한, 모호한 느낌을 주는 용어인데요! 알아보러 갑시다!! 정상재 소득이 감소함에 따

youngmosa1line.tistory.com

 

 

[짧고 쉽게 만나는 핵심 경제 용어!] #9 수요의 법칙(Law of Demand)(짧은 예시 들어 설명!)

......... ............... .. ........................ 수요를 이렇게 자주 다룰 줄 몰랐습니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번 포스팅은!! '수요의 법칙' 포스팅입니다. 수요 외에도 공급 법칙이

youngmosa1line.tistory.com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